본문 바로가기

Beauty

  • 기사
  • 이미지

민감한 여자

어떤 피부가 민감성 피부일까? 갈수록 민감해지는 여성의 피부 고민에 답해줄 피부 전문가 4인을 만났다. 민감성 피부에 대한 궁금증에 명쾌한 해답을 알려준 그들과의 짧은 인터뷰.

2017.04.07

(왼쪽부터) CLARINS 유기농 칼랑코에 성분이 피부 속 수분을 가득 채우고, 엉겅퀴 오일이 유·수분 보호막을 강화하는 보습 세럼. 하이드라-에센셜 바이-페이즈 세럼 30ml 8만원. L’OREAL PARIS 노폐물을 마치 자석처럼 흡착해 피부 자극 없이 제거하는 미셀라 기술을 적용한 클렌징 워터. 미셀라 워터 클리어 250ml 9900원대. SISLEY 진정 성분이 피부의 붉은 기를 완화하고 피부를 즉각적으로 편안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페이셜 마스크. 마스끄 퓨리피앙 프로퐁 오 레진느 뜨로삐깔 60ml 13만원. ELIZABETH ARDEN 아사이, 고지, 노니 등 슈퍼프루트 성분이 항산화 효과를 선사하며, 글리세린의 강력한 보습 효과를 전달하는 페이셜 미스트. 에잇아워Ⓡ 미라클 하이드레이팅 미스트 100ml 3만2000원. LA PRAIRIE 스위스 아이스 크리스털 콤플렉스가 피부 보호막을 형성해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도와주는 가벼운 질감의 페이스 오일. 쎌루라 스위스 아이스 크리스탈 드라이 오일 30ml 41만7000원.

 

 

Q&A
피부 전문가에게 물었다. 민감성 피부, 그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민감해진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그들이 알려주는 민감성 피부 탈출법에 주목하자.

Q 피부가 민감해졌는지 알아보는 자가 진단법이 있을까요? 세안 후나 실내외 작은 온도 차에도 피부가 쉽게 붉고 화끈거리며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살펴보세요. 아침에 얼굴의 붉은 기가 심해지는 것도 피부가 예민해졌다는 증거입니다. 

건조한 피부와 민감한 피부, 어떻게 구별하나요? 피부가 건조하다는 것은 민감성 피부의 전 단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건성 피부는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속땅김이 나타날 뿐 그 외에 민감성 피부처럼 혈관 확장이나 홍조, 가려움 등의 증상을 동반하지는 않는다는 점이 두 가지 피부를 구분하는 방법이죠.

화끈거리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피부 진정 효과와 보습 효과가 뛰어난 알로에 성분이 포함된 차가운 수분 마스크를 10~15분 얼굴에 올려두세요. 마스크 후에는 재생 효과가 있는 수분 크림을 도톰하게 바르시고요.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이 있다면 오일 성분이 들어간 제품은 피하고, 피부 트러블을 억제하는 스폿 제품은 일광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니 밤에만 사용하세요.

민감성 피부의 여성이 특별히 주의할 점이 있다면요? 스킨케어 제품만으로 민감함을 완벽하게 해결하기는 쉽지 않아요. 오히려 과도한 시도가 피부를 더 자극할 수 있답니다. 세라마이드 성분을 함유한 수분 크림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알코올 성분을 함유한 토너는 피부 각질층을 얇게 만드니 피부가 예민할 때는 사용하지 마세요.

 

 

피부가 민감해지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민감한 피부는 유전적으로 특정 호르몬, 그리고 특정 화학 물질의 분비와 연관이 있다고 해요. 그렇지만 후천적 원인이 전혀 작용하지 않는다고 말하기는 힘들죠. 타고난 피부가 민감하다고 해도 보습과 자외선 차단, 스트레스 조절 등 피부 조건을 잘 관리하면 어느 정도 안정적 상태를 유지할 수 있거든요. 반대로 유전적 원인이 없더라도 후천적 자극을 잘 조절하지 않으면 언제든 민감성 피부로 진행될 수 있어요. 민감성 피부가 되어버리면 회복하기 쉽지 않으니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민감한 피부 관리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피부 본래의 재생력과 방어력을 유지하는 것이 무척 중요해요. 강한 클렌징으로 피부 보호막과 각질을 모조리 탈락시켜놓고 수많은 화장품을 발라봐야 수분이 보충되기보다는 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 물질이 흡수되면서 피부가 더 민감해지는 것이죠. 피부 민감도를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피부 온도를 낮추고 수분 공급에 신경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본인에게 잘 맞는 순한 보습제를 냉장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바르세요. 

민감성 피부에 맞는 스킨케어 제품을 고르는 데 주의할 점이 있다면요? 기본적으로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첨가물이나 화학 물질이 최대한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눈에 잘 띄지 않는 귀 뒤나 팔목에 발라 제품을 테스트하고, 이상이 없을 때에는 사용 부위를 넓혀가도록 하세요. 

 

 

피부는 왜 민감해질까요? 한방에서는 신체 내부의 문제가 피부로 드러나는 것이라 판단합니다. 그래서 피부 질환이나 트러블이 올라오면 몸의 피로도, 스트레스의 정도, 수면 상태나 오염된 환경 노출 유무를 체크하는 것부터 시작하죠. 특히 내장 중에서도 장 문제는 피부에 그대로 반영돼요. 피부가 민감해졌다면 최근 위나 장의 상태는 어떤지, 식생활에 변화는 없었는지 생각해보세요.

체질별로 피부 민감도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궁금합니다. 어느 체질이나 몸 상태에 따라 피부가 민감해질 수 있어요. 단, 그 정도에서 체질 차이가 약간씩 있어요. 소양인은 열을, 태음인은 장을, 소음인은 소화 기관을 조심하는 것이 좋아요.

체질별로 피부 관리법을 알려주세요. 보통 소양인의 피부는 만졌을 때 부드럽고 탄력이 있는데 열이 과해지면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예민해집니다. 몸의 열을 내리고 수분을 채워주는 것이 중요해요. 태음인은 피부가 두껍고 거친 건성 피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태음인은 장이 예민하기 때문에 장 문제가 피부에 그대로 드러나는데요. 장의 독소를 제거하고 자극적이고 찬 음식을 삼가는 게 좋습니다. 피부가 희고 얇은 소음인은 위장의 문제가 피부로 반영되기 쉬워요. 평소에 늘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하면서 위장 트러블을 신경 쓰도록 하세요. 

피부 트러블이 올라왔을 때 화끈거리는 증상을 진정시키는 법을 알려주세요. 감자와 오이를 갈아 팩을 하면 피부의 열을 빠르게 내릴 수 있어요. 재료를 직접 구해서 만들기 번거롭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스킨케어 제품 중 미네랄과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대나무 성분의 제품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피부가 민감할 때 어떤 관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까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피부 본연의 보습 장벽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봄철 더욱 심해지는 미세먼지, 자외선 등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가 쉽게 손상되지 않도록요.

트러블이 올라오고 화끈거리는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는 방법이 있나요? 우선 피부에 올라온 열을 가라앉히는 것이 급선무예요. 얼음으을 사용해 직접적으로 피부의 열을 낮추거나 식염수를 냉장 보관한 뒤 화장솜에 촉촉히 적셔 피부 위에 팩처럼 올려두는 방법도 피부 진정에 효과적입니다. 혹은 오이 팩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Q 민감한 피부에 알맞은 세안법을 알려주세요. 민감성 피부에 사용하기 좋은 세안제를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pH 농도가 중성인 세안제는 거품이 잘 나지는 않지만, 피부 자극이 적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에 제격이죠. 또 과도한 각질 제거는 금물이에요. 특히 스크럽 제품은 무조건 피하세요. 어떻게 해도 각질이 거슬리면 스킨케어 단계에서 크림이나 세럼을 바를 때 페이스 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려서 목과 얼굴로 이어지는 림프절을 따라 가벼운 마사지를 병행하세요. 목에서 위쪽 방향으로 눈 주위와 턱 라인, 이마 라인을 따라 부드럽게 눌러주는 거죠. 혈액순환을 촉진해 영양 성분의 흡수를 돕고 피부 전체적인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더네이버, 뷰티, 피부과

What do you think?
좋아요

TAGS 피부,피부과,민감성 피부,건조한 피부,피부진정,스킨케어,피부 노폐물,보습 효과,수분

CREDIT Editor 김주혜 Photo 김도윤 출처 THE NEIGHBOR

Film

film 더보기
SUBSCRIBE
  • 메인페이지
  • MOTOR TREND
  • neighbor
  • 東方流行 China

RSS KAYA SCHOOL OF MAGAZINE

Copyright Kayamedia Corp. All rights reserved.